비타민 B군의 효능과 비타민B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
오늘의 영양소 중에서는 비타민 B군의 효능과 비타민B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찾아서 올려 드려봅니다.
비타민 B는 일상에서 섭취하기 힘든 비타민은 아닙니다. 음식만 골고루 잘 섭취만 하신다면 일일 섭취 기준치에 해당하는 비타민을 섭취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피곤하거나 수면이 부족할 때 입안이 헐거나 혓바늘이 돋아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충분히 수면을 취하면 나을 질환입니다.
비타민 B는 비타민 B1부터 비타민 B17까지로 구성되어 있어 비타민 B군(群)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각 비타민 마다 하는 기능과 결핍 시 일어나는 현상들이 각기 다릅니다. 그 기능과 특성을 알아보고 비타민 B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비타민 B군의 기능과 결핍 현상
비타민 B군은 17가지나 되기 때문에 몇가지만을 골라 그 기능과 특성, 결핍현상을 알아보겠습니다.
@ 비타민 B1
비타민 B1은 정신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신경계통을 원할하게 하며, 무기질인 황의 구성을 돕습니다. 비타민 B1의 결핍현상은 각기병으로 다발성 신경염, 식욕감퇴, 피로감, 불면증이 있습니다.
@ 비타민 B2
비타민 B2는 인산과 결합하여 헤모글로빈을 형성합니다. 또 단백질과 결합해 세포내의 에너지 대사에 관여합니다. 비타민 B2가 결핍하게 되면 구각염, 소아의 발육정지, 안염, 피부염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 비타민 B6
피리독신이라고 불리는 비타민 B6는 탄수호화물의 대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비타민 B6가 부족하게 되면 피부염, 심하면 빈혈까지도 찾아오며, 신경장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 비타민 B12
코발라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 B12는 소장에서 흡수되며, 조혈작용에 관여하게 되는데요, 혈액순환과 혈액생성을 조절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비타민 B12의 결핍 현상은 악성빈혈이 염려됩니다.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에는 잡곡, 시금치, 브로콜리, 버섯, 각종배추, 상추, 호박, 감자, 고구마, 콩, 달걀, 고기, 견과류 등이 대표적입니다. 식품을 익혀 먹을 경우 비타민 B9 엽산과 비타민 B12는 충족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이들은 김치를 섭취하므로 해결되는 사항입니다. 생으로 먹는 김치는 엽산이 파괴되지 않고 보존되어 있습니다.
원래 채소에는 엽산이 존재하지 않거나 미미한 비타민 B12는 김치의 발효에 의해 생성되는 것입니다. 또 김치를 담글 때 들어가는 젓갈은 당연히 비타민 B12가 들어가겠지요.
이 외에 미역도 좋은데요, 비타민 B12의 섭취를 목적으로 한다면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 먹는 것을 권합니다. 그러한 요리법은 미역 초무침, 미역냉국, 일반 미역무침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달걀이나 콩 그리고 감자에 김치생채소를 곁들이면 비타민 B군의 영양공급을 충족시킬 수 있고 잡곡이나 고기에도 비타민 B군이 많은 식품입니다. 사실 고기를 먹는 방법이 가장 간단한 방법이며, 돼지고기는 비타민 B의 보고입니다.
비타민 B는 비타민 B1부터 비타민 B17까지 그 종류가 많아서 위의 음식 한가지만 먹는 건 좋지 않은 방법이고 골고루 드실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