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에 좋은 한방차

오늘은 환절기에 좋은 한방차를 올려드립니다.


요즘처럼 낮에는 덥고 밤에는 추운 환절기에는 감기들기가 십상입니다.

이럴 땐 따뜻한 건강차 한 잔이 제격인데 그런차가 무엇이 있을까를 알아봤습니다.

환절기라면 건강상 감기가 가장 쉽게 위협요소이고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입니다. 이런 경우 아래의 환절기에 좋은 한방차를 권해봅니다.





환절기에 좋은 한방차


@ 구기자차
구기자 열매는 비타민과 루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도 8가지나 들어있습니다. 구기자는 콩팥을 보호하고 간에도 좋습니다. 

또한 촉촉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 솔잎차

솔잎차는 뇌와 근육이 피로하거나 몸의 저항력이 낮아졌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솔잎에는 무기질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고, 비타민 A와 C, 칼슘, 인, 당질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 덕분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 감잎차

감잎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 열에도 잘 파괴되지 않습니다. 비타민 C는 감기와 당뇨병, 고혈압 등 성인병에 유익한 영양분입니다. 


예부터 비타민 C의 공급원이었으며, 동맥경화증, 고혈압, 노인의 변비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몸의 저항력이 낮거나 근육이 피로할 때 마시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들깨차

들깨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고 식물성기름 성분이 많기 때문에 건조해지기 쉬운 계절의 피부 관리에 좋습니다.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는 기능도 합니다. 


들깨를 팬에 살짝 볶은 다음 물에 넣고 끓여서 차로 만들어 마시면 됩니다. 볶은 들깨를 가루로 만든 다음 따뜻한 물에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 산수유차

가을에 맺는 빨간 산수유에는 유기산, 비타민 등이 풍부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산수유 열매는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콩팥 계통에 좋고 정신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수유의 가장 큰 약리작용은 허약한 콩팥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것으로 어린이의야뇨증, 노인의 요실금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햇볕에 말린 산수유 열매 150g을 약한 불에 1시간 정도 달여서 꿀을 섞어 마십니다. 말린 산수유를 가루로 만든 다음 따뜻한 물에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