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항산화 음식

건강먹거리 편에서는 블루베리를 부러워 않는 천연 항산화 음식을 소개해봅니다.


요즘들어 가장 각광 받는 천연 항산화 음식은 바로 블루베리입니다. 하지만 블루베리가 항산화 능력을 가진 유일한 음식은 아닙니다.


블루베리도 좋지만 입맛이나 가격에 맞게 자신에게 맞는 천연 항산화 음식을 고를 줄 아는 지혜 또한 필요합니다.


블루베리를 부러워 하지 않는 천연 항산화 음식 몇가지를 올려드리겠습니다.






천연 항산화 음식


@ 유기농 우유

우유에는 비타민 E를 포함해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항산화물질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유기농 우유는 일반 우유에 비해 항산화물질 함유량이 40~50%가량이 높습니다. 우유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유기농 우유로 만든 치즈 등 유제품을 먹는 것도 좋은 대안입니다.


@ 달걀

달걀은 시금치, 우유와 함께 3대 완전 식품으로 불립니다. 또 달걀노른자에는 루테인이라고 불리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이 있습니다. 루테인은 달걀노른자보다 시금치에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달걀노른자의 루테인은 시금치에 있는 것보다 3배나 몸에 흡수가 잘 됩니다.


@ 통조림 콩

말린 콩에는 풍부한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통조림 안에 들어 있는 조리된 콩에도 비슷한 양의 항산화물질이 포함돼 있습니다. 특히 검은 콩 등 어두운 빛깔의 피토케미컬이풍부합니다. 피토케미컬은 항암 작용을 하는 항산화물질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 통곡물 파스타

통곡물, 즉 도정하지 않은 쌀이나 밀 등으로 만든 파스타는 일반 곡물로 만든 파스타보다 3배나 풍부한 항산화 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곡물 파스타는 특히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곡물을 먹는 것은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뇌졸중을 막는 약을 먹는 것과 같습니다.


@ 요쿠르트

저지방 요쿠르트 한 컵에는 비타민 B2라고 불리는 물질이 시금치 한 컵 분량만큼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2 자체는 항산화 작용을 하지 않지만 항산화물질을 몸 안에서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2를 섭취하면 심장병과 암, 기타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천연 감미료

대부분 사람들은 천연 감미료가 아니라 정제된 백설탕 등을 단 맛을 내는 데 많이 사용합니다. 백설탕 대신 흑설탕이나 메이플시럽, 꿀, 당밀 등 천연 감미료를 먹으면 충분한 항산화물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당밀의 항산화물질 함유량이 가장 높은데요, 메이플시럽이나 흑설탕도 항산화물질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꿀은 종류에 따라 함유량이 조금씩 다릅니다. 꿀 중에서는 어두운 빛깔의 꿀이 폴리페놀을 더 많이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카놀라유

카놀라유는 겨자과에 속하는 유채꽃 씨에서 추출한 기름입니다. 이는 유채유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카놀라유는 알파토코페롤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알파토코페롤은 비타민 E에 들어있는 8대 항산화물질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물질은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유해 산소와 접촉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특히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큽니다.


@ 팝콘

비만의 주범으로 몰리는 팝콘이지만 팝콘 안에는 폴리페놀이라고 불리는 항암물질이 일반 과일에 비해 4배나 많습니다. 특히 집에서 순수하게 열로 튀긴 팝콘은 100% 통곡물 음식에 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