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커피 보관방법, 원두커피찌꺼기 활용법

오늘의 먹거리 안전 편에서는 원두커피 보관방법, 원두커피찌꺼기 활용법을 올려드립니다.


요즘 각 가정에서도 원두커피 머신을 갖고 있어서 멋진향의 커피를 즐기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원두커피 보관방법 및 찌꺼기 쓰임새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원두커피 보관방법을 잘알고 계시면 더욱 향이 좋은 커피를 즐기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두커피 보관방법


원두의 상온 보관 기간은 로스팅 후 5일~10일의 범위 내에서 줄여 잡거나 늘려 잡을 수 있습니다. 


'구입 후 N일'이 아닌 '로스팅 후 N일'임에 유의하세요. 


로스터리에서 구입한 원두나 인터넷으로 주문하여 배송받은 원두가 오늘 볶은 원두가 아닌 경우가 더 많으니까요. 원두를 엊그제 볶았다면, '로스팅 후 7일'은 닷새 뒤가 됩니다. 


원두커피 보관방법으로 상온 보관할 때는 비닐백1에 넣은 다음 묶거나 집게로 집어 공기를 통하지 않게 처리하고, 그 비닐백을 다시 보르미올리 피도 같은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원두를 '비닐백에 싸서' 밀폐용기에 넣는 이유는 향을 보존하기 위해서입니다






원두커피 찌꺼기 활용법


원두커피 활용법은 먼저 원두커피 찌꺼기는 타일과 상판의 더러움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 가루를 비눗물에 섞은 다음 수세미로 싱크대 상판이나 타일의 더러운 표면을 닦으면 깨끗해집니다.


또 애완동물에 붙은 이 살충도 가능한데요, 애완견이나 고양이를 씻길 때 샴푸를 한 뒤 헹구기 전에 커피 찌꺼기로 털을 문지르면 애완동물에 붙어 있던 이를 죽일 수 있습니다.





막힌 배수구 뚫기에도 원두커피 찌꺼기는 유용한데요, 싱크대 배수구 구멍이 막혀있다면 커피 찌꺼기를 한움큼 넣고 액체 비누와 뜨거운 물을 부으면 됩니다. 


원두커피 찌꺼기는 브라우니에 풍부한 향을 더해 주는데요, 브라우니를 만들 때 우유 대신 갓 내리고 남은 신선한 커피 가루를 넣으면 풍부한 카페인 향기가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