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의 효능과 양파의 영양가치는 다르다
오늘은 양파의 효능과 양파의 영양가치를 다른 각도에서 비춰봅니다.
양파는 중국에서 주로 먹는 양념식품입니다.
중국식품 대부분은 양파를 부재료로 혼합함으로써 맛의 시너지를 느끼는 것입니다.
지방질흡수를 많이 하는 중국인들에게 피를 맑게 하는 양파는 그 궁합이 맞다 하겠습니다.
양파의 효능에서도 언급되겠지만, 심장보호에 좋은 식품입니다.
양파의 효능과 양파의 영양가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양파의 성분
품종과 수확시기, 토양, 기후 등에 따라 영양 성분이 차이가 있으나, 다른 채소와 차별화되는 특징은 당분과 유황성분이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양파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반면 지방과 나트륨 함량은 낮은 편입니다.
당분은 약 8.0g(100g당)으로 포도당, 설탕, 과당, 맥아당 등이 포함되어 있어 특유의 단맛을 나타냅니다.
무기질로는 칼륨 144mg, 칼슘 16mg, 철 0.4mg, 인 30mg 정도가 함유되어 있고, 식이섬유와 엽산도 풍부한 편입니다.
비타민 C가10~20mg(100g당)으로 많이 들어 있습니다.
양파의 영양가치
색소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kg당 0.06~1.0g 정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겉껍질로 갈수록 함량이 높아집니다.
주성분인 퀘르세틴은 양파, 차, 사과 등에도 있으나 양파의 체내 흡수율은 차의 2배, 사과의 3배 수준으로 높습니다.
디셀파이드류, 트리설파이드 등의 휘발성 유황화합 물은 코를 찌르고 눈물이 나게 하는 양파 특유의 향을 형성합니다.
매운맛 성분인 알릴프로필 디설파이드, 디알릴 디설파이드 등은 열을 가하면 일부는 설탕의 50배 단 맛을 내는 프로필멜캅탄 등으로 분해되어 단 맛이 증가합니다.
양파의효능
예로부터 양파는 자양강장과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그리고 해열과 구충, 해독, 장염 치료 등의 약재로 이용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 페르시아, 로마, 인도, 중국 등에서 식품의 향신 조미료 외에도 약재로 널리 애용되었습니다.
인도의 전통의학서 <아유르베다>에는 익히지 않은 양파는 심혈관, 체온 감소, 식욕 감퇴, 체중 증가, 변비 등에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양파 먹는법
중세시대 흑사병이 전 유럽을 휩쓸었을 때에 양파와 마늘에 있는 알리신 성분의 항균 작용 덕분에 피해를 줄인 사례가 있습니다.
미국의 조지 워싱턴은 감기에 걸리면 자기 전에 구운 양파를 먹었고, 중국의 덩샤오핑은 양파가 많이 들어간 충조전압탕을 애용했다고 합니다.
94세까지 장수한 덩샤오핑이 애용한 충조전압탕은 오리의 뱃속에 생강과 양파를 크게 썰어 넣고 동충하초와 약재를 넣고 물을 부어 1시간 이상 찐 요리입니다.
중국의 본초강목에는 양파가 고혈압, 소화 불량, 황달, 고열성 질병, 담석 등에 효과가 있어 매일 섭취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양파는 오장의 기에 모두 이롭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중풍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