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피의 효능, 오가피주 담그는 법

오늘의 건강 약술 편에서는 오가피의 효능, 오가피주 담그는 법을 올려드리겠습니다.


오가피의 효능은 강장 보정, 건위 정장(健胃整腸), 손발의 냉증, 하퇴부가 저릴 때, 진통(鎭痛) 등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가피나무(五加皮)는 두릅나무과의 낙엽성 활엽관목으로 인삼과 같은 과에 속하는 식물로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에서 오래전부터 귀중한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가시오가피는 국내외의 과학자들이 꾸준히 연구하여 탁월한 효능이 있음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옛조상들의 체험방이 무위하지 않다는 것이 사실로 판명되었습니다.


오늘은 오가피의 효능, 오가피주 담그는 법을 알아봅니다.





오가피의 효능


오가피를 진하게 달여 일반적인 방법으로 감주를 만들어 두고 먹으면 과로나 육체노동으로 생긴 병에 크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가피, 꾸지뽕, 인동덩굴, 백출을 4:2:2:2의 비율로 넣고 달여 먹으면 중풍으로 마비된데, 양기부족, 관절염, 신경통 등에 매우 신효합니다.


오가피는 특히 하반신에 작용하여 허리와 다리의 나른함과 통증, 다리에 힘을 줄 수 없는 증상, 가벼운 수종(水腫)에 효과적입니다. 





또 소아의 발육 부진과, 운동 능력 불량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간장, 신장을 보호하고, 늑골(肋骨)을 강하게 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성분은 방향성(芳香性) 정유인 4-메트옥시살리틸 알데히드, 지방유, 비타민 A, B 등이함유돼 있습니다.





오가피주 담그는 법


오가피주 담그는 재료는 오가피 150g, 소주 1000㎖, 설탕 150g, 과당 50g을 준비하세요.


- 오가피를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25도 짜리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그늘지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세요.


- 10일 후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 후, 걸러 낸 액은 용기에 다시 담고 설탕과 과당을 가미하여 녹입니다.





- 생약 찌꺼기 1/10을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다시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1개월 후에 개봉하여 천 또는 여과지로 액을 거르세요.


- 갈색의 독특한 향기를 지닌 약간 씁쓸한 맛의 약술이 완성됩니다.





오가피주 마시는 방법은 1회 20㎖을 1일 2회, 아침. 저녁으로 식사 전이나 또는 사이에 마시면 됩니다.


오가피주는 피로 회복, 어혈, 강장, 강정, 활력, 근육강화에 탁효를 냅니다.


오가피 나무를 선택할 때는 남오가피와 북오가피가 있는데, 북오가피는 작용이 매우 강하므로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