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차 만드는법, 도라지 식용시 유의사항
오늘의 먹거리잘먹는법에서는 도라지 효능에 이어 도라지차 만드는법 및 활용법, 도라지 식용시 유의사항을 알아봅니다.
가을은 도라지의 계절입니다. 줄기 끝에 흰색 또는 보라색 꽃이 달립니다.
연한 순을 데쳐 나물로 먹고, 꽃잎은 생무침, 화전, 튀김을 해먹고, 뿌리는 약용으로 활용하는 등 민간요법에도 요긴하게 활용합니다.
성분을 보면, 맛은 쓰고 맵고 성질은 약간 따뜻합니다. 풍부한 섬유질과 칼슘, 철분을 비롯하여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과 사포닌 등이 들어있는 우수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도라지 효능
쌉쌀한 맛이 입맛을 돋우는데 건위.정장.강장 효능이 있습니다.
주된 약효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여 기관지의 분비를 촉진시켜 진해.거담의 묘약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상기도감염증, 급성기관지염, 폐렴, 폐농양, 천식, 결핵 등에 쓴다. 또 배농작용으로 화농의 고름을 빠지게 해 상처를 아물게 합니다. 작은 상처도 곯기 쉬운 체질을 개선해줍니다.
오래된 피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도 하며, 인후염이나 편도선염으로 목이 많이 부었거나 마비됐거나 통증이 있거나 발음장애가 있을 때 씁니다.
도라지차 만드는법
#1 과음으로 어지럽고 속이 쓰릴 때는 도라지와 칡뿌리를 37.5g씩 끓인 물에 꿀을 타서 나누어 마십니다.
#2 갑자기 오한을 느낄 때는 도라지, 귤껍질 각 20g에 생강 3쪽을 넣고 물 2대접으로 끓여 반으로 줄인 후 하루 동안 나누어 마십니다.
#3 감기로 목이 아프거나 편도가 부었으면 도라지, 감초를 함께 달여 마십니다.
도라지 식용시 유의사항
뿌리를 캐어 뇌두(뿌리 꼭대기)를 제거하고 껍질을 긁어 내고 쌀뜨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볶아 쓰거나 불에 말려서 약용으로씁니다.
도라지를 끓일 때 거품이 생긴 것은 걷어내어 버려야 합니다.
도라지만 끓여 먹으면 약효가 너무 강해서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감초를 조금 섞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는 굴과 궁합이 잘 맞고 돼지고기와는 궁합이 잘 맞지 않습니다.
위궤양에는 도라지가 위장의 점막에 대해 자극성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