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효능, 은행술 담그는 법

오늘의 약술은 은행의 효능에 이어 은행술 담그는 법을 올려드리겠습니다.


노랗게 익은 은행 열매는 냄새가 고약해서 맨손으로 잘못만지면 피부병을 일으키고 옻이 오르는 것처럼 은행열매의 옻이 올라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은행열매를 맨손으로 줍지 않고 고무장갑을 끼고 주워서 물속에서 과육을 벗긴다든가...,


또는 땅에 묻은 다음 종자를 둘러싼 과육이 다 썩은 다음 꺼내서 쓰거나 발로 밟아 비벼서 종자를 꺼내는 등 그 역겨운 냄새와 피부에 닿을까 겁이 나서 한 바탕 소동을 벌이기도 합니다. 


약리작용에서 은행열매의 과육에는 피부염을 일으키는 ginkgotoxin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가 벗겨지거나 만지면 아프거나 하는 피부 자극 증상을 일으키고..., 


내복하면 소화 기관을 매우 강하게 자극한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은행의 효능


- 항산화작용을 하며 세포의 노화를 막고 힘을 세게 하며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 혈액순환과 물질대사를 개선하며 뇌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 혈소판활성인자를 억제하여 핏줄 안에서의 피응고를 막는 작용을 합니다.


- 핏속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리드의 값을 낮춥니다.





식용시 유의사항 


은행은 한방 약재와 식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으며, 유효 성분으로 단백질, 지방,비타민,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적은 양의 청산 배당체(靑酸配糖體)가 들어 있어 기침을 재우는 효과와 함께 거담(祛痰), 자양(滋養)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은행을 생으로 먹거나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중독 방지를 위해 성인은 하루에 10개 미만, 어린이는 하루에 매일 2,3개 미만으로 먹어야합니다. 





은행술 담그는 법


은행술 담그는 재료는 은행(껍질 포함) 500g, 소주 1800㎖, 얼음 설탕 5∼20g을 준비하세요. 

 

- 은행을 볶아 껍질을 벗깁니다. 뜨거울 때 껍질을 벗기면 속의 얇은 껍질도 잘 벗겨집니다. 


- 용기에 은행을 넣고 소주를 붓습니다. 


- 얼음 설탕을 넣고 밀봉한 다음 시원한 곳에서 1년 이상 보관합니다. 


- 독특한 향기와 맛을 지닌 담황색의 약술이 완성됩니다. 숙성된 후에도 재료를 건져 낼 필요가 없습니다. 

 

* 담글 때는 달지 않게 담그고 완전히 익은 후 기호에 따라 술잔에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