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의 효능, 황기술 담그는 법

오늘의 약술담그는법 편에서는 황기의 효능, 황기술 담그는 법을 올려드립니다.


우리나라아에서  황기는 한약재로도 쓰이지만 전체 생산량의 80%가 식용으로 사용됩니다. 


강원, 충북, 경북, 함경지역 등지에 분포하는데요, 전국에서 유통되는 황기의 80%가 충북 제천산입니다. 


특히 제천 황기는 석회암의 점토질 땅에서 재배돼 재질이 단단하고 저장성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황기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달며, 약효성분은 폴리산, 콜린 등이 풍부합니다.


황기의 효능, 황기술 담그는 법을 알아봅니다.




황기의 효능


황기는 옛날부터 많이 쓰여온 생약으로, 중추 신경계를 흥분시켜 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며, 단백뇨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확장 작용도 있어 혈액 순환 장애를 개선시키므로 피로성 심장 쇠약에 사용됩니다.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원기를 회복시키고 강화합니다. 





목소리에 힘이 없고 무력감이 있으며 자주 피로를 느끼는 체질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체효의 수독(水毒)을 제거하고 이뇨 작용을 하므로 관절이나 몸에 부종(浮腫)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자양 강장, 지한(止汗), 감기에 잘 걸리는 체질을 개선시킴, 이뇨, 류머티스성 관절염, 부종에도 효과적입니다.





황기술 담그는 법


황기술 담그는 재료 준비는 황기 150g, 소주 1,000㎖, 설탕 50g, 과당 50g 입니다.


- 잘게 부순 황기를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존합니다. 


- 매일 한 번씩 살짝 흔들어 주세요. 


- 10일 후에 마개를 열고 흰 천으로 거릅니다. 





- 따라 낸 액은 다시 용기에 붓고, 생약 찌꺼기 약 1/10을 다시 용기에 넣습니다. 


- 여기에 설탕과 과당을 넣어 잘 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 1개월이 자나면 개봉하여 윗부분만 따라 낸 다음 남은 부분은 천이나 여과지로 거릅니다. 


- 맑은 황갈색의 담백한 맛을 지닌 약술이 완성됩니다. 





*마실 때에는 1회 30㎖, 1일 2회, 아침·저녁의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