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활의 효능, 독활술 담그는 법

오늘은 이름도 생소한 독활의 효능, 독활술 담그는 법을 올려드립니다.


독활은 한방에서 멧두릅의 뿌리를 약재로 이르는 말이며 어린순은 나물로 먹습니는다.

 

유효 성분으로 지텔펜, 알데히드, 아미노산, 타닌 등을 함유하고 있고 예로부터 강장, 진통에 사용해 왔습니다. 


뿌리로 담근 술은 호박색, 열매로 담근 술은 포도와 같은 색으로 완성되며 독특한 향기와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반에서는 강정, 강장, 두통, 현기증등에 효과적이라고 하는 독활의 효능, 독활술 담그는 법입니다. 





독활의 효능

 

@ 심폐기능 강화

독활의 뿌리는 심장운동을 촉진시켜 심장수축의 진폭을 크게 하며 심폐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이는 동물실험에서도 입증되었습니다.

 

@ 진통, 풍습 작용

독활은 강활보다 진통효과가 셉니다. 아마 독활의 효능 중 가장 큰 특징이 진통·풍습작용인데 진통제로서 해열, 진통, 두통, 신경통, 관절염, 치통, 피부염, 혈압낮춤 등의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 소화 작용 촉진

독활에 함유된 정유성분은 위장을 활발하게 하고 소화액 분비를 활발하게 하며 장내세균의 활성을 높여 소화불량과 복통, 급만성 위염에 효과적입니다.

 

@ 거습작용

독활에는 안겔론, 안겔리코, 스코폴레틴이 함유되어 있어 습한 환경으로 인하여 몸이 저리고 부으며 뼈마디가 쑤시는 거습작용에 적합합니다.





독활 먹는방법

 

@ 뿌리

봄이나 가을에 뿌리를 캐 씻어 말린 후 사용합니다. 차를 우려내 마시거나 발효액을 담그기도 하는데 줄기나 잎보다는 뿌리의 효능이 가장 많아 한약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 새순과 어린줄기 껍질

말려서 차로 우려먹거나 샐러드, 튀김, 부침개 또는 나물로 무쳐먹습니다. 어린줄기 껍질은 날것으로 된장이나 고추장에 찍어먹습니다.

 

@ 열매

열매와 설탕을 2:1 배합으로 섞은 뒤 소주 1되에 담가 그늘진 곳에 2개월 정도 지난 후 먹으면 감기초기에 좋으며 관절염증을 일으킨 통증에 좋습니다.





독활술 담그는법


독활술 담그는 재료는 독활의 열매나 뿌리 200∼250g, 소주 1000㎖, 얼음 설탕 약간을 준비하세요.


가을에 야생 독활의 뿌리를 깨어내어 잘 씻어 말린 후 1cm 두깨로 썰어서 그늘에 건조시키세요.


- 건조가 다 된 독활을 용기에 놓고 3~4배의 소주와 얼음, 설탕을 넣어둡니다.


- 3~4일간 하루에 한번씩 용액을 가볍게 흔들어주세요.


- 밀봉한뒤 시원한곳에 보관 하다가 3개월쯤 개봉하여 거른 후에 약찌꺼기 1/5 정도로 다시 넣고 1년정도 숙성을 시키면 독활주가 만들어집니다.


- 1회 20㎖를 1일 1∼2회 , 식사 사이에 마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