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장염, 바이러스 장염 증상.치료법
오늘의 건강관리 편에서는 겨울철 장염, 바이러스 장염 증상.치료법을 올려드립니다.
과거에는 여름에 찬 음식이나 상한 음식, 해산물 등으로 인한 배탈 설사가 많았는데 요즘은 겨울철에도 열이 나고 설사 구토가 함께 있는 경우를 많이 나타납니다.
여름철 장염은 '식중독'에 의해 발생하는 세균성 장염이 대부분인데 반해 겨울철 장염은 주로 바이러스들에 의해 발생합니다.
대표적으로 로타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가 있으며 전체 바이러스 장염의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최근에는 위생상태가 개선되면서 전염성 세균성 질환은 감소하는 반면 바이러스성 장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여, 겨울철 장염, 바이러스 장염 증상.치료법을 알아봅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이란?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오염된 지하수나 해조류를 먹은 후 설사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모든 노로바이러스가 전염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염성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걸린 사람의 대변 또는 구토물에 의해서 음식이나 물이 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고, 이렇게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거나 또는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건을 접촉함으로써 바이러스가 입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오면 쉽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고 전염성이 높으므로 위생에 주의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은 평균 1~2일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갑자기 메스꺼움,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한 후 2~3일 동안 지속되다 빠르게 회복됩니다.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에서는 설사가 흔한데요.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반 정도의 환자는 열이 납니다. 물처럼 묽은 설사가 하루에 4~8회 정도 발생하는데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닙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치료
치료는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수분 보충, 식이 조절 등을 병행하면 호전을 보게 됩니다.
구토나 설사가 있는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하여 탈수를 예방해야 합니다.
스포츠 음료나 이온음료는 부족해진 수분을 채울 수 있으며, 미지근한 보리차나 숭늉도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주의사항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탄산음료와 과일 주스는 피해야 합니다.
식사는 무조건 굶는 것 보다는 적당한 양의 소화되기 쉬운 묽은 죽이나 미음 형태로 먹는 것이 좋고 증상이 좀 나아지면 빡빡한 죽을 먹고 더 나아지면 밥을 먹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청을 만들어 놓은 집들이 많아서 물을 타서 먹기도 하는데 미지근하거나 약간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은 대부분 경과가 좋은 편이지만 심한 복통 등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