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의 효능 및 영양성분
오늘은 꼬막의 효능 및 영양성분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찬이 많이 필요없이 하나면 얼마나 좋을까..., 이때 아미노산이 풍부한 꼬막은 입맛을 깨우는 별미를 맛보세요.
꼬막을 구입할때는 껍질이 깨지지 않고, 물결무늬가 선명하고, 깨끗한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꼬막과 유사한 참꼬막은 꼬막에 비해 껍질의 골이 깊고 색깔이 검은 편입니다.
꼬막을 손질할때는 숟가락을 꼬막껍질 연결 부위에 대고 시계 방향으로 힘을 줘서 틀어쥐면 꼬막 껍질이 벗겨집니다.
꼬막의 효능 및 영양성분
꼬막을 먹을때는 살짝 익혀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삶아서 먹습니다.
마늘의 알리신은 조개의 비릿한 향을 약화 시켜 꼬막은 마늘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꼬막은 동맥경화 예방과 간 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꼬막에는 간 기능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축적을 예방하는 타우린과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는 베타인이 다량 함유돼있습니다.
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등이 균형 있게 들어 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철분, 헤모글로빈, 비타민B군이 풍부해 빈혈·현기증 예방에 도움이 되고, 임신 중이거나 생리 중인 여성에게 좋습니다.
새꼬막과 참꼬막의 구분
골이 작고 부드러운 것은 새꼬막..., 골이 깊고 거친 것은 참꼬막...,
참꼬막은 물이 들고 나는 곳에서 펄에서 자라기 때문에 거무튀튀한 반면...,새꼬막은 깊은 바다에서 자라서 껍질이 하얗습니다.
새꼬막 요리법과 보관방법
그릇에 담아 냉장고 안에 넣어두는데 한번씩 움직여줘야 입을 닫아 수분이 덜 빠져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또 새꼬막을 깔때 수저나 동전을 이용해 움푹파인 틈에 놓고 돌리면 쉽게 깔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