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크와 파인애플의 좋은궁합

오늘의 음식궁합 편에서는 스테이크와 파인애플의 좋은궁합입니다.


경양식 등에서 스테이크를 먹으면 후식으로 파인애플을 먹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고기는 야채와..., 그리고 고기는 연육제와..., 이를 충족하는 과일이 파인애플이라는 사실...,


스테이크는 많이 익히면 딱딱하고 질겨서 연육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피가 줄줄 흐르는 것을 먹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배가 아픈 기억도 있습니다.





연육은 사람이 고기를 먹고 위장에서 소화되는 과정의 일부가 진행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해 온 연육제는 배와 무였습니다. 


배와 무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와 지방분해 효소가 들어있어 고기와 함께 재어두면 연육 효과가 있었던 것입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무화과와 파파이아, 파인애플 등을 연육제로 사용합니다.


파인애플의 브로멜린은 0.005%의 미량을 고기 표면에 살포해도 연육 효과가 크게 나타납니다.


스테이크 요리를 할 때 파인애플의 브로멜린처리를 하지 않더라도, 스테이크와 곁들여 먹거나 스테이크를 먹고 후식용 과일로 파인애플을 먹으면 소화가 촉진됩니다.




파인애플의 효능

 

@ 연육작용

파인애플에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브로멜라인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고기를 양념할때 파인애플을 즙을내어 같이 넣어주면 고기를 연하게 해줍니다.

 

@ 소화촉진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브로멜라인효소가 단백질을 녹여 소화하기 쉽게 만들어 주어 식후에 마시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 변비

파인애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 좋습니다. 


@ 피로회복

파인애플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 식욕증진

파인애플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 성분은 식욕을 증진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