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가 먹어야 하는 음식

오늘의 건강은 40대가 먹어야 하는 음식 이야기 입니다.


나이가 젊을 때는 먹는 것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건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40세가 되면 우리 몸은 섭취하는 음식에 반응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30세를 기점으로 몸을 움직이지 않을 때 연소되는 에너지의 양은 감소하기 시작해 10살씩 더 먹을 때마다 그 감소폭이 7%씩 더 늘어난다고 합니다.


즉 젊었을 때의 식습관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것은 그 만큼 체중이 늘어난다는 것을 뜻이기도 합니다.





40대에게 권하는 음식


@ 아몬드


혈당량 수치를 낮춰주고 콜레스테롤을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성인 20명이 매일 60g씩 4주간 아몬드를 먹었더니 혈당량이 9% 떨어졌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6주간 아몬드 섭취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6% 낮아졌습니다.


@ 귀리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요. 귀리에는 베타 글루칸이라는 용해성 섬유소가 들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귀리 속의 아베난스라미드라는 항산화물질은 혈관 안에 플라크라는 지방 침착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 우유


노화에 따른 근육양의 감소를 막아주며 특히 50세 이후에 좋습니다. 


2006년의 한 연구결과 운동 후 생우유를 마시면 근육량이 늘어나는 것이 확인됐는데,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 체리


중년기에 특유한 증상들인 통풍과 관절염 예방에 좋다. 체리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물질 덕분입니다. 


하루에 10여개씩 먹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물질의 보고입니다. 이 물질은 암세포의 형성과 확산을 막아주며 부정맥을 억제해줍니다.


@ 기름기 많은 생선


이들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이 혈압을 낮춰주며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는 부정맥을 예방해 줍니다. 


연어, 고등어, 참치, 정어리, 청어 등 이들 생선을 먹으면 뇌졸중 발병률도 낮아진다는데..., 일주일에 최소한 4차례씩 먹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