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의 원인, 가을 장염 명약

오늘의 먹거리안전 편에서는 장염의 원인을 알아보고, 가을 장염 명약을 소개해봅니다. 요즘 저희 편의점을 찾는 고객 중에는 장염 걸린 대학생들이 몇 있는 같아서 저도 비슷한 증상이 있어 내과를 찾았더니 저는 괜찮다는 안도의 말씀을 듣고 왔습니다. 

 

가을에는 선선한 날씨 탓에 개인위생에 둔감해지기 쉽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바이러스성 장염'은 여름엔 잠잠하다가 가을부터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네요. 2002년부터 2009년까지 바이러스성 장염은 8월보다 9월에 87배나 더 많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돼 있네요.

 

바이러스성 장염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가 기온과 습도가 높은 여름에 증식하지 못하다가, 날씨가 선선해지는 가을부터 증식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약 90%정도가 '노로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독성이 강한 노로바이러스는 1~2개체만 음식물에 묻어 있어도 장염을 유발합니다. 공기를 통해 전염되고 전염성도 강합니다.

 

 

 

 

 

장염의 증상

 

노로바이러스 등에 의해 바이러스성 장염에 걸리면 장염의 증상은 설사, 아랫배에 심한 통증, 두통,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바이러스 장염에 걸리면 심하게 아프지만 2~4일 정도 관리만 잘하면 쉽게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증상이 쉽게 악화되고,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장염의 명약

 

 

바이러스성 장염에 걸렸을 때는 증상이 오히려 악화될 수 있으므로 지사제를 먹지 말아야 합니다. 설사를 하는 가을 장염의 명약은 끓인 보리차 물 1000CC에 설탕 2티스푼과 소금 1/2티스푼을 넣어 수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계속 마시면 설사를 계속해 노로바이러스를 몸 밖으로 빨리 배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을 찾아 수액요법이나 항생제 등으로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장염의 원인

 

장염의 원인 중 가장 흔한 요인은 대장균 등에 의한 음식물의 오염입니다. 찬 음식의 경우, 가열에 의한 멸균이 되지 않았거나, 더운 곳에서 오랫동안 보관을 하게 되어 미생물의 증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장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날씨가 선선해지면 위생 관리에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기온이 내려갈 수록 기승을 부리기 때문에, 가을철에는 바이러스성 장염을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