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주 담그기 기초

과일주를 담그던지, 다른 재료의 술을 담그던지 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재료입니다.


재료의 모양새, 완숙정도, 크기, 수분정도 등은 술의 농도와 맛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술은 생과일과 건과일에 따라 술 도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과일종류 또는 수분상태를 잘 구별할 줄 합니다.


예를들어 건대추술은 습이 없으므로 25도정도의 술을 사용하면 되지만, 생대추의 경우엔 30도이상의 술을 넣어야 술이 상하지 않습니다.







과일주 담그기 기초



1. 과일준비


생과일로 과일주를 담그는 경우에는 완숙 과일을 기본으로 하되, 미숙과일을 20%정도 섞도록 하세요. 구입한 과일은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거둔 상태에서 담급니다.


2. 재료는 나중에 추가로 첨가해도 괜찮다.


술을 담그는 재료 중에서는 고가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한 번에 많이 하기가 부담스럽다면 조금씩 몇 번에 나누어 넣어도 괜찮습니다. 먼저 담가둔 재료는 그대로 둔 채로 더 첨가해도 상관없습니다. (술이 탁해진 경우 체에 걸러 숙성시킴)





3. 설탕첨가시


과일주를 담을 때(약주도 마찬가지)에 설탕을 첨가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일 첨가를 하고 싶다면 술과 같이 넣으면 설탕이 녹지 않기 때문에 재료와 섞어 1주일~2주일정도 상온에서 보관 후 담그면 독특한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찌꺼기 거르기


집에서 담그는 술은 일반적으로는 숙성시키는 과정 중에 침전물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마셔도 상관없지만 깔끔하게 먹고 싶다면 발이 고운 거즈 손수건이나 키친타월을 이용해 찌꺼기를 거릅니다.


5. 술 담그는 과정 기록


술을 담글 때는 전반적인 과정 등을 알기 쉽게 기록해두는 게 좋습니다. 언제, 어느 정도의 분량, 효과 등을 라벨에 적어 용기에 붙여둡니다. 

이렇게 해두면 첨가 재료를 건져내는 시기, 다음 술을 담글 때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되기 때문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