궐련형 전자담배값 줄인상

[헤럴드경제=이정환 기자] 궐련형 전자담배 가격인상이 현실화됐다. 


개별소비세가 지난달 인상된 이후 담배소비세와 지방교육세, 국민건강증진부담금 등의 인상을 앞두고 담배업체의 원가부담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아에 필립모리스가 아이코스 전용스틱인 ‘히츠’ 가격 인상에 먼저 나섰다. 후발주자인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 코리아(이하 BAT 코리아)도 시장상황과 경제상황 등을 본 이후 인상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15일 필립모리스는 오는 20일부터 히츠의 소비자 가격을 현행 갑당 4300원에서 4500원으로 인상한다. 필립모리스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담배 판매가격 변경신고서를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이번 가격 인상은 궐련형 전자담배에 부과되는 세금 중 개별소비세는 지난 11월 16일부터 이미 인상됐고, 추가로 담배소비세와 지방교육세 및 국민건강증진부담금 등도 곧 인상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한국필립모리스㈜ 정일우 대표이사는 “세금 인상이 서민 부담으로 전가되지 않도록 해달라는 국회와 정부의 강력한 협조요청을 감안, 종합적인 검토를 거친 끝에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 했다”며 “당사는 ‘담배연기 없는 미래’라는 비전을 위해 일반 궐련담배에서 아이코스로 전환하고자 하는 성인 흡연자들의 선택권을 해치지 않는 가격수준을 고심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필립모리스는 국내에서 히츠를 생산하기 위해 현 양산공장을 증축하기로 결정, 아시아 최초의 히츠 생산기지를 구축한다. 히츠의 국내생산은 수입관세 등의 비용을 줄여 가격경쟁력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필립모리스는 2019년까지 총 4억2000만달러(4600여억원)를 신규 투자하고 700여명을 추가 채용하는 대규모 투자계획을 최종 결정했다. 정일우 대표이사는 “히츠의 국내 생산은 투자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발전뿐만 아니라,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상은 헤럴드경제 뉴스를 인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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