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와 홍어의 음식궁합 굿

오늘의 음식궁합 편에서는 막걸리와 홍어의 음식궁합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막걸리는 우리 조상들의 민주였고, 지금에도 도시와 농촌 구분없이 많은 지역에서 생산과 먹거리로 즐겨 마시고 있는 주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홍어는 전라도 해변가에서 발달한 음식으로 그 지방에서는 오랜 역사가 있지만, 국민이 알게 된 것은 근래의 일입니다. 

 

홍어는 만드는 과정 역시 독특하고 먹는 시간까지도 그 냄새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삭히는 과정에서 생긴 암모니아 가스 때문인데요. 이를 즐기는 사람 옆에만 가도 냄새가....

 

하지만 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삼합'이라 하여 홍어, 막걸리, 돼지고기 수육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여 막걸리와 홍어의 음식궁합 이 과연 음식궁합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홍어의 효능

 

홍어의 효능 이전에 홍어의 영양 성분을 먼저 살펴보면.... 홍어의 살과 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75% 이상인데, 그 중에  EPA 와 DHA가 35% 이상 들어있습니다. EPA 와 DHA는  관상동맥 질환, 혈전증을 억제하고  DHA는 망막과 뇌조직의 주요 성분입니다.

 

홍어에는 유리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뇌졸중과 혈관 질환, 심부전증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삭힌 홍어는 강한 알칼리성 식품인데, 산성체질을 알칼리성 체질로 전환시켜 주고, 위염을 억제하고, 대장의 잡균을 제거해 속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또한 홍어의 효능은 산후조리, 병후 회복,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의 잡티 제거와 함께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더구나 지방 함량이 0.5% 미만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막걸리의 효능

 

막걸리 효능 이전에 막걸리의 영양성분을 먼저 살펴보면.... 막걸리에 들어있는 성분은 수분이 80%로 대부분이고, 그 밖에는 알코올,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식이섬유, 비타민 B. C, 다량의 유산균으로 돼있습니다.

 

막걸리는 저알코올이기 때문에 인체에 부담이 적고 적당량 마시면 혈액순환 촉진에 효과적입니다. 더구나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잇고,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변비 예방과 치료, 면역력 강화, 원기 회복, 갱년기 장애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알코올인 막걸리도 술이기 때문에 과음하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막걸리와 홍어의 음식궁합

 

홍어의 고기맛은 독특한 자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맛을 더욱 강하게 먹기 위해 홍어를 삭혀 먹는 전통이 생겼습니다.

 

반면, 막걸리에는 이런 독특한 자극적인 맛을 완화시켜 주는 단백질이 무려 1.9%나 함유돼 있고, 또한 알카리성 암모니아를 중화시키는 유기산도 0.8%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이 다 나온 것 같은데요, 이래서 막걸리는 홍어와 황금궁합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홍어에서 풍기는 암모니아 냄새를 막걸리가 깔끔하게 제거해 주기 때문입니다. 홍어는 가오리나 상어처럼 연골로 구성되어 있어 질소화합 물질인 요소, 암모니아.트리메탈아민 등이 많습니다.

 

결국은 홍어가 막걸리를 위한 음식궁합이 아니라, 막걸리가 홍어 냄새를 중화시키기 때문에 황금 궁합이었다는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