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문관살에 대하여!
오늘의 글은 귀문관살에 대하여 알아보겠급니다.
귀문관살(鬼門關殺)이란 귀신이 제멋대로 문을 넘나들며 정신세계에 영향을 준다는 뜻입니다.
귀문이 사주에 있으면 신경이 예민해 신경과민에 걸리거나 과대망상, 피해망상에 빠지기도 합니다.
보통 사주 내에 金木기운과 水火기운이 서로 대립 할 때나 사주에 조후가 깨져 있을 때 현상이 두드러 집니다.
귀문을 빙의나 접신이 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이 많은데, 사주 원국에 귀문이 있다고 해서 이것 자체만으로 빙의에 걸린다거나 접신이 된다거나 신기가 강하다고 논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신강한 사주에서의 귀문은 오히려 창의성과 집중력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종종 접하곤 합니다.
귀문관살은 지지(地支)에서 구성되어지니 子酉, 丑午, 寅未, 寅酉, 卯申, 辰亥, 巳戌로서,하나보다 두개가 있거나, 또한 일지를 중심으로 나란히 붙어있으면 그 영향력이 더 큽니다.
예를 들면 년지가 亥이고 일지가 辰인 경우보다는 일지가 亥이고 월지나 시지가 辰인 경우가 귀문의 작용력이 강하다고 여겨집니다.
귀문 구성의 특이한 점은 子酉와 寅未만 빼고는 모두 원진(怨嗔)의 관계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원진이 곧 귀문이고 귀문이 곧 원진이라는 말도 나온 것이며, 원진(怨嗔)이라는 한자는 '원망'과 '성냄'의 뜻으로 흉신에 속합니다.
귀문관살의 작용력은 작게는 신경쇠약, 크게는 정신이상에 걸리는 星입니다만, 일반적으로 히스테리, 의심, 집착, 질투, 집요, 감정기복, 예민함, 예지력 등으로 나타납니다.
일주가 강하면 본인에 미치는 영향이 반감되는 반면에 타 육친, 즉 약한 육친에 나타나며 일주가 약하면 본인이 직접 귀문관살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사주 속에 귀문관살이 있어도 괴강살, 백호살, 양인살등이 같이 있으면 음,양의 기운이 동시에 존재하므로 중화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