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오행이 없을 때의 심리상태!
오늘의 글은 어떤 오행이 없을 때의 심리상태를 오행 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사주에 오행이 모두 갖춰져 있다면 기본적으로 안정되고 순탄한 사주로 봅니다. 하지만 어느 오행이 없을 때 또는 어느 오행 치우치면 우마차에 짐을 많이 실어서 기우뚱한 모습처럼 불안한 사주가 됩니다.
즉 오행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조건들이 각 오행마다 주어지는데, 사주에 어느 오행이 없다면 그 오행의 조건이 없는 것이므로 당연히 기우뚱한 삶이 될 것입니다.
오행이 팔자나 지장간에 하나라도 없을 때 명주의 심리상태를 알아봅니다.
■ 木
목은 나무처럼 곧게 위로 뻗어 올라가는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행동적으로는 의욕과 적극성을 나타내며 시작이나 처음을 뜻합니다. 성격상으로는 무엇이든 하고 싶은 의욕, 일에 대한 도전 정신, 무엇을 행하고자 하는 목적의식 등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오행에서의 목은 무엇인가를 벌이고자 하는 시작의 욕구로 이해하면 쉬울 것입니다.
이런 목이 없으면 배려하는 마음, 사람다움, 자유주의, 명예욕 등이 부족하고 창의력과 모험심이 약합니다.
■ 火
화는 불처럼 타올라 주변을 따뜻하게 밝혀 주는 힘을 나타냅니다. 또한 목(木)의 의욕을 이끌어 가는 열정과 끈기의 형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성격은 정열적인 힘, 무엇이든지 이어가는 끈기, 따뜻함을 베푸는 정, 남 녀 간의 애정 등으로 표현됩니다. 오행의 화는 애정을 관장하는 사랑의 전령사 역할을 합니다. 부족해도 문제지만 넘쳐도 문제가 됩니다. 또 화를 통해서는 겉으로 드러나는 사랑의 척도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랑의 발현은 火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이런 화가 없으면 활동성이 떨어지고 안정적, 소극적, 단계적이므로 실제로 행동이 느리고 사회적인 성취가 느립니다. 그리고 우울증을 주의해야 합니다.
■ 土
토는 흙을 의미합니다. 나무를 받아들이고 바위와 물을 수용하는 것이 토입니다. 안정된 토대를 제공하고 안식처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성격은 마음의 안정과 여유, 받아들이는 포용력, 신뢰할 수 있는 믿음 등으로 나타납니다. 모든 오행이 중요하지만 특히 토의 기운은 개개인의 심리적 여유, 마음의 편안함과 깊은 연관이 있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집과 같은 역할로 오행 중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토가 없으면 자신을 쉽게 드려내지 못하고 타인과 잘 어울리지 못하여, 신뢰와 신용이 깊지 못하고 그로 인하여 사람으로 인한 근심 걱정이 많습니다.
■ 金
금은 금속의 특성을 지니며 단단하고 강한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목(木)과 화(火)에 의해서 이뤄지는 결실을 뜻하기도 합니다. 성격은 현실적인 감각, 주고받는 합리적인 사고, 맺고 끊음이 분명한 결단력, 외부로부터의 자기방어 등으로 표현됩니다. 토(土)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오행에서의 금의 기운은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현실적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간에게 현실은 자신에게 돌아오는 실질적인 수확 없이는 살 수 없게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런 금이 없으면 어떤 일이든 일관성이 부족하고 기회를 잘 놓치고 결단력이 부족하고, 의지력이 약하며, 사람이 가벼워 보이고, 우유부단하며 관리능력이 부족합니다.
■ 水
수는 물의 흐름을 의미함과 동시에 부드러움과 유연함을 나타냅니다. 금(金)의 결실을 다시 생명으로 태어나게 하고 만물을 잉태시키는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성격은 분위기를 만드는 애교, 이성 간의 섹스, 윤활유와 같은 유연성, 부드러움, 처세술 등을 나타냅니다.
이런 수가 없으면 너무 산만하고 방만한 지식에 집착하거나 넘치는 욕망적인 본능을 주체하지 못하여 육체적인 사랑을 갈구하기 쉽고, 행동이 천박하고, 경박한 느낌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