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채소 잔류농약 세척법
오늘의 주제는 과일채소 잔류농약 세척법입니다.
과일채소를 많이 먹으면 심혈관계나 암으로부터 오는 사망 위험을 낮춰준다고 하죠.
매일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한 사람이 질병으로 사망할 확률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5% 낮으며,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은 4% 낮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일채소를 많이 먹어야 하는데, 물에 씻어서 바로 먹자니 잔류농약이 걱정되는 건 사실입니다.
해서 과일 채소 잔류농약 세척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과일 채소 잔류농약 세척법
@ 포도
물에 송이 째 1분 동안 담궜다가 흐르는 물에 잘 헹궈서 먹습니다.
@ 딸기
물에 1분 동안 담근 뒤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줍니다. 꼭지 부분은 농약 잔류 가능성이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 파
뿌리보다 잎에 농약이 더 많이 잔류할 수 있으므로 시든 잎과 함께 외피 한 겹을 떼어내 버리고 물로 세척하는 게 좋습니다.
@ 상추.깻잎
물에 5분 정도 담궜다가 5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씻으면 잔류 농약이 대부분 제거됩니다.
@ 사과
물에 씻거나 헝겊 등으로 잘 닦아서 껍질째 먹어도 좋습니다. 단 꼭지 근처 움푹 들어간 부분에 농약 잔류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부분을 제거하고 먹으면 됩니다.
@ 고추
고추는 끝 부분에 농약이 남아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물에 일정 시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먹으면 됩니다.
@ 오이
흐르는 물에서 오이 표면을 스펀지 등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굵은 소금을 뿌려서 문지르고 다시 흐르는 물에 씻으면 됩니다.
@ 배추.양배추
겉잎에 농약이 잔류할 수 있으므로 2~3장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잘 씻으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