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합의 해석 - 갑기합!

오늘의 글은 천간합의 해석으로 갑기합에 대한 글입니다.


명리학에서 천간은 10개의 글자가 있으며, 그 중 천간합은 다섯 가지 합이 있는데 갑기합은 갑목과 기토가 합을 하는 경우를 입니다. ​


그래서 이를 갑기합화토(甲己合化土) 라고 하고 중정지합(中正之合) 이라고 합니다. 


갑(甲)은 양목(陽木)이고 인(仁)을 관장하며 기(己)는 음토(陰土)이고 정(靜)을 관장하여 만물생성의 뜻이 있는데 이를 중정지합이라 하고 만사 유순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기합은 갑목과 기토가 합을 하여 토가 된다는 뜻입니다. 갑기합을 가진 사람들은 성격 자체가 믿음직스러우면서도 이치나 도리에 맞게 살아가는 어진 사람들입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이해심도 많고 관용(寬容) 정신이 강한 합리적인 정신을 지닌 사람들입니다만 가끔 어리바리하거나 지능이 떨어지는 분들도 많습니다.





갑기합은 분수를 지킬줄 알며 매사 적당한 절도가 있으며 품격이 높고 마음이 너그러워 타인과 다툼을 하지않고 세인의 존경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 동안 사주를 보면서 사주에 갑기합이 있으면 대체적으로 이런 성향의 성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 습니다. 물론 모두가 그렇다는 맹신은 금물입니다.


갑기합은 같이 잘먹고 잘살아보자는 것으로 미래를 평생토록 기약하자고 맹세한 것입니다. 대부분 부부가 될 확률이 매우 높지요. 己입장에서는 많은 부담을 가지게 되고 甲입장에서는 많은 요구를 하는 것입니다.


견고 하지 않은 땅 위에 집을 지은 상태이며, 서로 가진것 없이 만나서 부족한 상태이지만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자는 것입니다. 甲은 원래 가진것 없고 己는 가진것을 다 정리하고 만납니다. 


갑기합은 기토가 희생하는 것입니다. 木이 왕하면 甲己合土가 성립되기 어렵고, 결국 헤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목이 토보다 크면 필요에 의해서 만나자는 얌체같은 甲을 만나는 것입니다.


상처를 많이 받는 己이 되어 木이 훨씬 더 크면 己가 희생이나 이혼을 당하게 됩니다. 土가 더 크면 木이 해택을 받는 것이 됩니다. 어느 학파는 갑기합만 되고 합하여 토로 변한다는 건 인정하지 않는 주장도 있으니 이는 선택할 문제입니다.


*이 글이 마음에 와 닿았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장기적으로 글 올리는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사주상담문의 : 010-9222-8427 

- 이메일 : mirai-an@naver.com

- 카톡ID : 3jin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