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합의 해석 - 병신합

오늘의 글은 천간합의 해석으로 병신합에 관한 글입니다.


병신합(丙辛合)은 丙火와 辛金이 만나서 水로 化하는 것으로 丙辛合水'라 합니다. 古人들은 철을 제련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쇳물을 보고 '丙辛合水'를 떠올린 것일까요. 그러나 저는 '丙辛合'으로만 관찰하겠습니다.


병화(丙)는 공명정대한 성분입니다. 혼자만의 이익보다는 공동체의 이익을 추구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두려움을 모르는 직진형, 발산형의 인간입니다. 두려움은 없고 인정은 많습니다. 그래서 강자에게는 강하고 약자에게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반면에 상대방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고 너무 몰아붙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금(辛)은 경쟁심이 강한 성분입니다. 다툼이 생기면 겉보기와는 달리 완강한 뚝심을 발휘합니다. 내면에는 지고는 못 사는 마음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만하게 보고 싸움을 시작하면 큰 코 다칠 수가 있습니다. 지나치게 승부욕이 강하여 편법을 사용해서라도 승리를 쟁취하고자 시도할지도 모릅니다.


병화에게 신금은 정재입니다. 정재는 사익을 추구합니다. 앞서 병화는 공명정대하다고 하였는데 '공명정대'와 '사익추구'는 서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古人들은 '병신합'을 좋게 보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① 병화가 약하면 신금과 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병화의 火氣가 약하면 '병신합'은 좋지 않습니다. 설익은 재능을 가지고 큰돈을 벌고자 하는 모습입니다. 능력은 없는데 꿈만 크면 헛되이 시간을 낭비하겠지요. 병화는 유독 성급하기에 앞뒤를 재지 않고 돈만 좇다가는 큰 낭패를 볼 염려가 있습니다.


병화에게 신금은 정재입니다. 아끼고 집착하는 마음입니다. 병화답지 않네요. 아끼고 저축만 해서는 큰 돈을 벌기는 어렵겠지요.


② 병화가 강하면 병신합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병화 본연의 재능을 살리는 데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자칫하면 한창 자신의 역량을 키워야 할 시기에 푼돈에 연연할 수가 있습니다.


'合'을 하더라도 土를(식신 상관=상상력. 사교성. 창의력. 도전정신) 거쳐서 辛金과 '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와 닿았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장기적으로 글 올리는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사주상담문의 : 010-9222-8427 

- 이메일 : mirai-an@naver.com

- 카톡ID : 3jin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