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목(乙木) 일주별 해설
오늘의 글은 을목(乙木) 일주별 해설입니다.
을목(乙)은 음목(陰木)으로 작은 나무 정원수 또는 덩굴 혹은 가늘고 유하지만 생명력 또한 강한 식물입니다. 의외로 사주 구성원을 잘 만나면 대의를 이룰 수 있는 요령과 지혜가 있습니다.
명예와 의리를 담고 있으며 대성하는 사람들 사주에 이런 음일주가 있을 때 오히려 주위의 인성을 받고 큰 일을 도모할 수도 있습니다. 남자는 정의롭고 잔재주가 많고 생활력이 강합니다. 사주가 약하며, 남에게 의지하기를 좋아합니다. 여자는 현모양처로 가정적이며 생활력 또한 강하니 외유내강의 성격입니다.
※ 연간 을목은 지배를 받지 않고 극단적으로 흐릅니다.
※ 일간 을목은 생활력이 강하고 사교성도 좋으며 외유내강의 성격입니다.
*을묘일생(乙卯日生)
을목(乙木)이 묘목(卯木) 새싹 위에 있는 격이라 약한 듯 보이지만 심지가 굳고 외유내강의 성격입니다. 갑인을묘(甲寅乙卯) 대계수(大溪水)라 했으니 시내 또는 계곡을 흐르는 물이라 작은 나무 을목(木)이 감당하기 어려운 기운입니다. 자체가 줏대가 없는 듯 보이는데 내심 강한 의지력으로 인내심이 있고 외유내강 성품의 소유자입니다. 겉으로는 순한 척하며 사실은 생활력이 좋은데 대범하지 못하고 소심하며 하고자 하는 말이 있어도 다 하지 못하는 내성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어진 일에는 최선을 다하는, 일을 중시하는 타입이며 일은 잘하지만 남녀 다 부부 궁은 불길합니다. 남자는 자식과 일에, 여자는 남자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을사일생(乙巳日生)
을목(乙木)이 사화(巳火)에 있으니 불안합니다. 성격이 급하고 뒤끝은 없으며 갑진을사(甲辰乙巳) 복등화(覆燈火)라 했으니, 을목(乙木)이 남아나려면 주변의 배려가 아니면 안 됩니다. 화술도 좋으니 신강자는 대인관계도 잘하고 명예도 중히 여기지만 뒤가 약하고 인덕은 있으며 말을 잘하며 사업수완이 있습니다. 그러나 신약자는 예의를 잘 지키는 듯하지만 실천력이 부족하고 말만 앞서는 식이라 남에게 인정받기가 어렵습니다. 남자는 자식과 일에, 여자는 남자에 약합니다. 가정운은 반길반흉입니다.
*을미일생(乙未日生)
을목(乙木)이 미토(未土) 위에 있으니 뿌리가 튼튼하고 토가 재가 되니 머리가 비상합니다. 재(財) 위에, 즉 돈을 깔고 앉아 있으니 돈에 대한 인연이 남다르고 꼭 필요할 때는 없던 돈도 회전이 되는 운이며 내심 강하고 인내심과 의리에도 강합니다. 갑오을미(甲午乙未) 사증금(沙中金)이라 금의 성품을 내포하고 있어 냉정하고 고집스럽고 미토가 재이니 머리도 잘 돌아가고 의리도 있으며 판단력이나 추신력이 있으니 사법계나 정계 공직자로 진출하여 봄이 좋을 듯합니다. 또한 외유내강의 성격이라 겉으로 보기에는 유한 것 같지만 계산이 빠르고 냉정하기도 하며 신강자는 직업군인이나 의사가 적합하고 신약자는 되는 일 없이 고집만 셉니다. 진실한 친구가 없습니다. 을미(乙未) 백호살이 살벌하여 고집스럽고 행운이 박정합니다.
*을유일생(西酉日生)
을목(乙木)이 유금(酉金) 위에 있으니 바위에 뿌리를 박고 있는 나무 격이라 갑신을유(甲申乙酉) 천중수(泉中水), 뿌리 약한 나무가 천중수의 수 기운을 감당하기 어려우니 더욱 의지가 약하고 의리를 지키려고 하나 끈기와 인내심이 부족하고 겁이 많아 어떤 일이건 한자리에서 오래 지속하기 이러우며 환경의 지배를 많이 받는 온유한 성격입니다. 환경에 적응은 잘하지만 추진력이 부족하고 인내심이 부족하며 인덕이 있으나 남녀 다 부부 궁이 불길합니다. 남자는 허영심에 빠지기 쉽고 여자는 남자를 조심하여야 합니다.
*을해일생(乙亥日生)
을목(乙木)이 해중갑목(亥中甲木)이 뿌리가 되고 임수 인수가 숨어 있으니 머리도 좋고 재주가 많습니다. 약한 듯하지만 강합니다. 갑술을해(甲戊乙亥) 산두화(山頭火)라 산 위에 피는 화(火)라 막힘이 없습니다. 사업수완도 있습니다. 외유내강의 성격이며 머리도 좋고 예의와 지혜를 갖추었으니 지도자의 성격이며 포용력도 있습니다. 신강자는 명예로 승부를 걸고 대의를 꿈꿔볼 수도 있는 성품입니다. 의리와 명예를 지키려는 마음에 끈질긴 인내심과 활동력이 있고, 신약자는 직업이 다변하고 분주하고 부부 궁은 평길합니다.
*을축일생(乙丑日生)
을목(乙木)이 축중신금(丑中辛金)에 충을 받으니 상태가 불안합니다. 갑사을축(甲子乙丑) 해중금(海中金)으로 금(金)의 속성을 지니고 있어 냉정하고 재를 깔고 있으니 의식주는 해결되고 지혜가 있고 냉정한 것 같지만 한습한 나무라 외롭고 불안전한 일주라 불안이 따릅니다. 의리에 강하며 인덕이 있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니 멈추지 말고 노력하면 됩니다. 움직인 것에 기대를 걸 만한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직스러운 면도 있으며 충성심과 명예욕이 강하고 정의를 위해 헌신하는 유형이며 냉정히고 철두철미한 사고력을 갖추었으니 실수를 용납 못 합니다. 독선적이고 예리한 판단력도 있으나 끈기와 인내심이 부족하며 풍파가 많습니다. 신강사주는 정치가나 의사가 되면 길합니다. 신약사주는 인내심이 부족하므로 기술직에 종사함이 좋고 가정운은 반길반흉입니다.
*이 글이 마음에 와 닿았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장기적으로 글 올리는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사주상담문의 : 010-9222-8427
- 이메일 : mirai-an@naver.com
- 카톡ID : 3jin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