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신살은 말 그대로 망신 당한다.
오늘의 글은 "망신살은 말 그대로 망신 당한다." 라는 주제입니다.
12신살 중에 망신살(亡身殺)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망신살은 삼합의 내 그룹보다 한발 앞선 그룹의 제일 첫 글자입니다. 예를 들면 亥卯未의 木局을 기준으로 寅午戌의 火局 첫번째 글짜인 寅이 망신살입니다.
간단히 찾으면 장성살 바로 앞이 망신살이라고 찾으면 됩니다. 망신살은 혼사, 애정사, 사회적으로는 구설수, 질병 등과 관계가 있는데, 결혼을 앞둔 남녀 커플들이 속살을 보여줄일이 있다고 해서 망신이라고 하기도 하고 건강적으로도 건강 수명의 문제라든지, 선거를 앞둔 후보들이 상대방에의 무차별 공세(덮어둬야 좋을 일들이 밖으로 드러남으로써)에 구설을 당한다든지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망신(亡身)은 건록 입니다. 록은 성숙한 단계에 이르러 자립과 독립을 상징합니다. 재원을 확보하는 긍정의 작용도 있으나 합작하지 못하면 귀기(貴氣)를 찾기 힘듭니다. 뒷전에서 노는 무희로 그치고 마는 식입니다. 노년의 삶이 사회 전체의 화두로 떠오릅니다.
같은 노년이라도 수입차를 끄는 사람이 있고 손수레를 끌고 다니는 사람이 있습니다. 손수레에 종이박스 뭉치를 싣고 거리를 힘들게 오가는 노인을 보면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운은 초년, 청년, 중년, 장년, 말년으로 나눈다. 예전에는 초년, 중년, 말년으로 구분했는데 장수 시대에는 다섯 단계가 펼쳐집니다. 단계마다 모두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말년입니다. 젊을 때는 힘든 일이 있어도 쉽게 넘어갈 수 있는데 노년에 나이가 들면 몸도 마음도 힘겨운 일을 이겨내지 못합니다.
몇달 전에 상담한 사람 중에 말년운 나쁜 사람이 있었습니다. 남자분 사주의 특징은 초년에서 중년까지는 파죽지세로 잘 나가는 흐르는데, 문제는 장년부터 맑은 하늘에 먹구름이 모여들기 시작합니다.
60세가 넘어 망신살이 있는데 스쳐 지나가는 살이 아닙니다. 회복하기 힘든 타격을 입히는 살입니다. 자수성가하면서 재물이 들어오니 사람도 모이고 중견기업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능력과 인맥 관리가 어우러지니 중년까지는 절묘한 조화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공든 탑은 망신살이 기세를 올리기 시작하는 때부터 무너져 내립니다. 중년 즈음 상담을 올 때부터 망신살에 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미리 대비하고 피해가야 한다고 했지만 흘려들었던 것입니다. 결국은 여자가 낀 망신살이 터졌고 크게 한 방을 맞았습니다.
망신이 있으면 겁살까지 침범하여 더욱 소란스럽습니다. 나이는 들어가고 손가락질을 받고 기업을 잃는 손재수가 몰려오니 상황이 얼마나 더 나빠질지 알기 힘든 지경입니다. 조언을 허수히 하면 언제 먹구름이 몰려올지 모르는 일입니다.
*이 글이 마음에 와 닿았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장기적으로 글 올리는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사주상담문의 : 010-9222-8427
- 이메일 : mirai-an@naver.com
- 카톡ID : 3jin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