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기초-음양오행과 명리학
오늘은 명리학기초로 음양오행과 명리학에 관한 글입니다
명리학에서는 사람의 길흉화복을 출생 할 때 음양의 두 기운이 왕쇠 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추명의 여러 가지 기법은 모두 사주팔자의 음기와 양기의 유통과 변화에서 시작합니다.
사주팔자에서 음양의 왕쇠는 천간과 지지의 기운으로 파악합니다. 명리학에서는 하늘의 기운을 천간, 땅의 기질을 지지라고 하고, 천간은 10개, 지지는 12개의 부호로 해놓았습니다.
그리고 천간 10개와 지지 12개의 음양 속성을 정했습니다. 천간과 지지는 물론 만물의 속성을 다섯 가지로 표현한 오행의 특성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각 특성은 뒤에서 다루겠지만, 입문하셨다면 천가지지 22개를 순서대로 외우셔야 합니다.
사주가 음이나 양으로 치우치면 음팔통사주 또는 양팔통사주라 하여 명주의 성향이 뚜렷하게 보이므로 간명 간에 쉽게 엿볼 수 있으므로 가장 기초적이며 첫 단계임 음양 구분은 매우 중요합니다.
천간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이고...., 지지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입니다.
오행의 의의
오행은 다섯 개의 부호로 사물을 분류하는 개념으로, 자연 물질의 특성을 목·화 토·금·수로 나눕니다. 명리학에서의 오행은 물질이 갖는 특성을 뛰어넘어 광범위한 의미를 지닙니다.
오행은 무형의 '기'와 유형의 '질'로 구성됩니다. 우주의 특성과 운동 규칙에 따라 목화토금수가 이뤄지고, 이는 나무·불·흙·금속·물과 같은 좁은 의미의 사물만이 아니라, 그러한 속성을 가진 사물 모두를 대표합니다.
-곡직 · 성장의 특성을 가진 기와 질은 자연계의 목의 특성에 부합하므로 모두 목으로 대표합니다.
-염상 · 온난 방상 · 광명의 특성을 가진 기와 질은 화의 특성에 부합하므로 모두 화로 대표합니다.
-포용 · 수장(收藏) · 후중(厚重)의 특성을 가진 기와 질은 토의 특성에 부합하므로 모두 토로 대표합니다.
-강경 · 숙살(肅殺) 등의 특성을 가진 기와 질은 금의 특성에 부합하므로 모두 금으로 대표합니다.
-윤하 · 유동 · 변화 등의 특성을 가진 기와질은 수의 특성에 부합하므로 모두 수로 대표합니다.
오행의 세계는 상생 · 상극의 변화가 있고, 상생 · 상극은 기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는 자연계 사물의 변화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금생수는 금기와 수기가 상생한다는 의미이지, 자연계의 금속이 물과 상생해 금속이 가열되면 물로 변화한다고 해석해서는 안 됩니다.
오행의 속성
●목의 근본은 인(仁)입니다. 성격은 곧으며, 본질은 합(和)하는 것입니다. 생장하고 발달하며 뻗어나가는 성질의 물질은 모두 목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은 곡직이라 합니다. 곡은 굽히고, 직은 펴는 것입니다. 따라서 목은 굴신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나무는 줄기가 곧게 위로 생장하고, 가지는 구부러지며 무성해지고 바람에 흔들리기도 합니다.
●화의 근본은 예(禮)입니다. 성격은 급하며, 본질은 공손합니다. 온열이 있고 솟아오르는 성질의 물질은 모두 화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화는 염상이라 합니다. 염은 일이고, 상은 위로 솟는 것입니다. 화는 연소하며 빛을 발하고 열을 냅니다. 화염은 위로 난무하고, 열은 사방으로 흩어집니다. 따라서, 화는 열을 내고 위로 오르는 성질이 있습니다.
●토의 근본은 신(信)입니다. 성격은 무겁고, 본질은 두텁습니다, 받아서 쌓고 살리고 수납하는 성질의 사물은 모두 토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토는 가색이라 합니다. 가는 파종하는 것이고, 색은 수확하는 것입니다. 토는 곡식을 심고 오곡을 수확하며 만물을 생장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토는 사방에 존재하고, 만물의 어머니가 되는 것입니다.
●금의 근본은 의(義)입니다. 성격은 굳세고(剛), 본질은 세찹니다, 청결하고 숙살의 기운이 있으며 수렴하는 성질의 사물은 모두 금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은 종혁이라 합니다. 종은 순종하고 복종하는 것으로 금의 유화 특성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혁은 변혁 · 개혁으로 굳세고 강한 특성의 표현입니다.
●수의 근본은 지(智)입니다. 성격은 총명하고, 본질은 착합니다. 한냉하고 촉촉하게 젖어 있으며 유순하게 하향하는 성질의 사물은 모두 수에 속합니다. 수는 윤하라고 합니다. 윤은 습한 것이고 하는 아래로 향하는 것입니다.
오행과 명리학
명리학에서 오행의 유통은 운의 변화를 판단하는 기초가 됩니다. 목·화·토·금·수는 운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움직이며 천간과 지지 사이를 오갑니다. 그래서 행(行)이라고 합니다.
오행의 유통을 추명의 기초로 활용하는 것은 오행에 상생 · 상극의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상생은 수생목 · 목생화 화생토 · 토생금 · 금생수의 관계입니다.
상극은 목극토 · 토극수 · 수극화 · 화극금 · 금극목의 관계입니다. 이를 오행의 생극이라고 합니다. 명리학에서는 오행의 생극 관계를 통해 운의 변화를 파악합니다.
오행이 과다.과소 하거나 어느 오행으로 치우치면 그 오행에 따른 성향, 적성, 작업 등에서 뚜렷하게 간명하느로 오행의 분포를 잘 보아야 합니다.
10천간 중 갑 · 을은 목, 병·정은 화, 무 · 기는 토, 경 · 신은 금, 임 · 계는 수이며,
12지지 중 인 · 묘는 목, 사 · 오는 화, 진·술·축·미는 토, 신 · 유는 금, 해 · 자는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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