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람이 먹으면 좋은 녹두의 영양성분
오늘은 녿구의 영양성분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먹는 횟수가 뜸해진 녹두전....얼마전 만 하더라도 비오는 날에는 파전을 비롯해서 녹두전과 막걸리를 먹는 날이었는데....
한국 특유의 문화인지는 모르겠지만 비가 오면 자연스레 막걸리가 생각난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김치전, 부추전, 명태전, 호박전 등 빗소리와 함께 우리의 오감을 자극하는 각종 전 중에 녹두전은 건강까지 생각하면서 녹두의 영양성분이나 맛도 좋은 전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녹두전, 녹두죽, 녹두 팩, 숙주나물 등의 식생활은 물론 다양한 효능이 있어 건강음식으로 챙겨 먹는 녹두의 영양성분과 녹두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녹두의 영양성분
녹두의 영양성분은 그의 절반 이상이 탄수화물(53%)이며, 단백질()25%과 식이섬유, 파이토케이컬, 비타민A.C.E, 엽산 그 외 무기질까지 함유된 영양가가 높고 글리신, 라이신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각종 소화효소도 들어 있어 소화가 잘되는 식품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녹두의 껍질을 벗길 경우 녹두의 영양성분과 약효는 조금 떨어지지만, 소화 흡수력은 더욱 상승하게 되어 소화가 잘 안되는 어르신들은 녹두죽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이런 사람이 먹으면 좋은 녹두
녹두는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과 인도에서도 약제와 주요 음식에 쓰이는 콩과 식물의 열매입니다. 다른 콩류에 비해 소화되기 쉬운 식품으로 녹두의 영양성분은 풍부하고, 일반 콩처럼 복부 팽만감 등 부작용이 없습니다.
녹두는 성질이 차서 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는 데 좋아 열이 많아 생기는 질환을 예방하고 열을 내리기 위해서 먹는 음식입니다.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내에 들어온 각종 독성분을 해독.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원기를 보하고 오장의 기운을 조화롭게 하여 피로회복과 체력증진에 좋은 보양식입니다.
잃어버린 식욕을 돋우고, 노폐물 배출 효과와 해독작용으로 피부를 매끄럽게 하여 땀띠나 습진, 여드름을 개선합니다. 또한 녹두의 영양성분은 이뇨작용과 신장기능을 강화해 몸의 부종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녹두 섭취 시 주의사항
한방에서는 녹두의 차가운 성질 때문에 저혈압이나 냉증이 있으면 많이 먹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녹두껍질을 벗기고 찬 성질이 약해져 모든 체질의 사람들도 부작용 없이 즐길 수 있지만, 녹두를 약제 또는 건강식으로 이용하려면 녹두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녹두의 해열.해독작용 등 대부분 녹두의 영양성분과 효능은 껍질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