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증후군 예방법과 남편의 역할
명절 때마다 명절증후군 예방법과 남편의 역할을 알려드렸는데요, 그 이유는 제 아내에 대한 이야기였기 때문입니다. 오늘 이야기 역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만..... 저는 종손이 아닌 장손이기 때문에 저 또한 매 가정사에 신경이 쓰이고 아내 역시 힘든 가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뭐 앞으로는 아들이 집안에 한두명이기 때문에 장남이 될 확률이 높아지는 현실입니다만, 다행인 것은 요즘은 핵가족이라 점, 그리고 현대의식이 기성세대에 먹혀 예전의 고착화된 의식 변화로 신세대들이 적응하기가 좀 쉬워졌다는 것이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명절이 돌아오면 예전의 차례상 준비 등 고전적인 전통제례 등은 고수를 하려는 경향이 짙게 깔려있는 건 사실입니다. 이를 점차 간소화하고 현대적 방향으로의 의식전환이 있기 전에는 명절증후군 예방법은 길이 키워드로 작용할 것입니다.
@ 변하지 않은 일하는 명절!
명절이 돌아오면 들뜬 분위기는 예전만 못하지만 풍습과 사회적분위기는 그대로인 것 같습니다. 고향을 찾고, 음식을 장만하고, 선물을 준비하여 가족끼리 오손도손 음식과 선물을 나누는 우리네 정은 사뭇 달라 보이는 구석이 없습니다. 아! 한가지 있네요. 선물 중에 옷을 명절에 맞춰 선물하던 것은 이제 사라진 것 같습니다. 그만큼 국민소득이 올라 편상시에 사 입으면 되므로 굳이 명절에 선물 할 필요는 없어진 듯합니다.
농촌을 기준하여 언급하면.... 떡을 찌고, 전을 부치고, 약주를 빚는 일이 대부분 일겁니다. 하지만 세세한 일들은 상상을 초월하죠. 하루종일 앉아서 또 구부려서 전을 부치는 주부.... 떡 찌랴 술 빚으랴 이방저방 다니다 보면 하루가 짧을 정도로 일이 많습니다. 이때 남편들은 해놓은 음식과 술을 마셔가며 고스톱....모두는 아니지만요....을 칩니다. 주부들은 머슴이고 남편은 상전일 것 같은 분위기가 아닌지요.
@ 명절증후군 종류!
명절증후군은 대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이고 육체적으로 허리 어깨 등에 통증이 심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또 가장 안타까운 것은 명절증후군으로 인해 이혼이 급증한다는 사실입니다. 앞으로 몇년이나 더 할지 모르는 명절 음식 만들기를 생각하면....그리고 시댁에 대한 불만이 주부들에게 심히 내재 되어있어 이를 소화해낼 방법이 마땅히 없음이 가장 큰 이혼 사유일 것입니다.
남자들 역시 운동 않고 먹기만 하느라 즐거운 비명을 질렀지만, 명절 후 출근하기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아이들은 명절이 뭔지도 모르면서 할아버지 할머니의 응석받이에 아양만 떨고.... 용돈받은 것에 만족을 하기도 하지만.... 어르신 만나면 또 용돈 받는 다는 기대감이 더합니다.
@ 명절증후군 예방법!
명절 후 돌아오면 아내에게 충분한 휴식을 보장하고 당분간 집안일은 남편이 챙기는 것을 스스로 찾으셔야 합니다
육체적 증후군은 무리하지 않은 가벼운 운동을 하면 다시 회복이 가능합니다. 일단 통증이 심하면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보구요. 하지만 그러기 전에 남편의 스킨십은 사랑과 심적인 약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증후군은 남편과의 대화에서 찾아야 합니다. 대화의 자신이 없다면 명절 후 아내에게 조그만 물질적 선물도 굉장한 효력을 발휘합니다.
같이 조깅 등 운동을 같이 하는 것만으로도 상당부분 해소가 됩니다. 하지만 이혼 등의 분위기를 접했다면 이는 가정상담사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명절증후군 예방법은 미리 말조심과 중간중간의 휴식, 가족간의 건강한 대화와 배려, 그리고 돌아와서는 충분한 휴식과 아울러 부부와 같이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