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2의 기능, 비타민 B2가 많은 식품 드세요.
커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처럼 느끼는 영양소에는 필수적이면서도 그다지 그 기능이 안띄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타민 B2의 기능과 비타민 B2가 많은 식품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B2의 기능
비타민 B2는 에너지 대사 기능을 합니다. 리보플라빈 조효소는 여러 가지 효소반응에 기여하는데, 특히 열량 대사에서 중요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리보플라빈 효소들이 탄수화물, 지방, 아미노산의 대사경로에서 탈 수소화반응, 수산화반응, 산화탈탄산반응, 이소화반응, 산소의 과산화수소로의 환원 반응 등에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B2 많은 식품
비타민 B2 많은 식품에는 간, 육류, 닭고기, 생선과 같은 동물성 식품과 유제품이 비타민 B2 많은 식품이며 이 밖에도 두류, 녹색채소, 곡류, 난류도 비타민 B2 많은 식품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비타민 B2는 빛에 약하므로, 비타민 B2가 많이 함유된 우유나 유제품, 시리얼은 유리가 아닌 종이나 플라스틱 용기로 포장해야 합니다.
비타민 B2의 결핍증세
비타민 B2의 결핍증세는 주로 구강에 나타나는 구각염, 구순염, 설염 등과 구강염, 코, 입 주위의 안면이나 음낭, 외음부의 지루성피부염, 안구충혈이나 광선공포증, 조로성 백내장, 빈혈 등입니다.
경미한 결핍 시 사람들은 신체활동 중에 쉽게 피곤을 느낍니다. 비타민 B2의 결핍식이 권장량의 1/4정도만 주었을 때 94~130일 후에 결핍증세가 나타났으나, 비타민 B2를 매일 5㎎씩 섭취시킨 후 결핍증상이 치유되었습니다.
대체로 식품에는 비타민 B2, 비타민 B1, 나이아신과 같은 비타민 B군이 동시에 함유되어 있으므로, 비타민 B2 단복 부족에 의한 결핍증은 없으나, 다른 영양소의부족과 관련된 대사경로의 장애로 인한 결핍이 대부분입니다.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사람, 당뇨병 환자, 알코올 중독자, 간질환자, 심혈관계 질환자 등은 비타민 B2 결핍 위험이 있습니다.
비타민 B2 권장섭취량
비타민 B2 권장섭취량은 적혈구의 글루타치온 환원효소의 활성과 소변의 비타민 B2 배설량을 근거로 설정하였습니다. 한국 성인의 비타민 B2 필요량은 남자 1.3㎎/일, 여자 1.0㎎/이며, 비타민 B2 권장섭취량은 평균필요량의 120% 수준으로 남자 1.5㎎/일, 여자 1.2㎎/일 입니다.
노인의경우 에너지 필요량이 감소할지라도 비타민 B2 권장섭취량은 젊은 성인의 요구량과 차이가 없어 성인과 동일한 수준으로 평균필요량과 비타민 B2 권장섭취량을 설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