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보관법, 사과초 만드는 법
오늘의 먹거리 정보에서는 사과의 효능과 함께 사과 보관법, 사과초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과의 제철은 수확한 10월 부터 12월 사이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사과는 우리에게 있어 친숙한 과일인데요, 우리의 대구 이하 지방에서 주 생산되던 사과는 이제 아열대 기후로 인해 점차 북부지방으로 그 재배 면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과는 생으로 먹거나 그 가공되는 분야가 워낙 넓어 쓰임도 넓고 섭취 연령도 어린이 이유식에서 부터 어른들의 영양식까지 두루 이용되는 좋은 식품입니다.
이 사과의 사과의 효능, 사과 보관법, 사과초 만드는 법을 올려드리겠습니다.
사과의 효능
사과는 하루에 하나씩만 먹는다면 의사가 필요 없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유기산, 섬유소, 칼슘 등이풍부한 과일입니다.
특히 사과에 풍부한 케르세틴은 항바이러스.항균 작용이 뛰어나 암과 혈관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예방합니다.
사과 보관법
사과를 보관할 때 주의할 점은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분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다른 과일 및 채소를 쉽게 숙성시켜 변질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토마토와 멜론 역시 에틸렌 가스를 많이 배출하니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신문지나 ㄹ햅, 지퍼백, 위생 봉지등을 이용해 낱개 포장해서 보관하면 사과의당도와 수분이 오랜 시간 유지 됩니다.
실온보다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일반 냉장고보다는 김치 냉장고를 추천합니다.
사과 보관 최적온도는 -1℃에서 0℃ 사이로, 만일 -2℃ 이하에서 장기간 보관할 경우에는 사과가 얼어서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사과초 만드는 법
- 사과초 만드는 법으로 재료인 사과는 구입 즉시 흠집이 없고 단단한 사과를 골라 사용해야 합니다.
- 사과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세요.
- 4~6등분한 사과를 항아리나 유리병으로 된밀폐 용기에 담은 뒤차곡차곡 누룩가루를 뿌립니다.
- 윗부분을 짚이나 거즈, 흰 천으로 덮고 돌로 눌러 공기와 접촉을 차단한 뒤 3개월 정도 숙성하면 식욕을 돋우는 데 일등공신인 새콤한 사과초가 완성됩니다.
* 흠집이 있는 사과의 경우는 식초가 부패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