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와 설탕의 나쁜궁합
오늘의 음식궁합 편에서는 토마토와 설탕의 나쁜궁합에 관한 글입니다.
토마토를 썰어 먹을 때 통상적으로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많은 홍보 덕분에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만..., 맛보다도 영양적인 측면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요.
하여 토마토와 설탕의 나쁜궁합에 관한 내용을 살펴봅니다.
토마토의 영양성분 및 효능
비타민A C가 풍부하며, 드문 성분인 비타민H와 P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호박산 등의 유기산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습니다.
칼륨, 칼슘, 나트륨, 마그네슘 등의 알칼리성 미네랄은 산성화된 혈액을 중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토마토는 혈압을 내리고 혈관을 튼튼하게 합니다.
무엇보다 고기나 생선과 함께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되고 각종 암과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좋아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최적의 과일입니다.
여기에 독을 없애고 살균작용으로 염증까지 없애주며, 소화를 촉진해 위 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토마토 섭취 시 유의사항
첫째. 토마토 초록색 씨는 가려움증을 유발해 천식, 알레르기, 아토피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둘째. 토마토는 오이류처럼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 냉증이 있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덜 익은 토마토에는 감자의 싹에 있는 독성분과 같은 솔라닌이 포함돼 있어서 잘못 섭취했을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 등을 일으킬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토마토 섭취 후에 전신마비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넷째.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토마토 섭취를 자제를 해야 합니다. 강한 산성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해서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킵니다.
다섯째. 흠집난 토마토는 600만 마리가 넘는 세균이 서식하기에 날로 먹지 않습니다.
여섯째. 라코펜의 성분이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토마토와 설탕의 나쁜궁합
토마토는 야채류 중 영양가가 가장 많은 식품으로 무기질과 칼슘, 칼륨이 풍부하며 비타민 B1도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토마토 위에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있는데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설탕이 인체 내에서 분해 이용되려면 비타민 B1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토마토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 B1은 설탕의 대사에 쓰이다 보니 귀중한 비타민 B1의 손실이 뒤따르게 됩니다.
즉 토마토에 설탕을 곁들이면 체내에서 설탕을 신진대사하기 위해 토마토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 B의 손실을 초래하게 되므로 토마토는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